CTR은 직원,고객,사회를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안전한 세상을 위해 늘 실천하고 있습니다.

CTR Story

라이프

품질은 현장에서부터! CTR 의 품질 문화, CBIQ 로 더 단단하게 26-01-02

본문

CTR 은 현장에서의 작은 실천부터 팀 단위의 실행력까지 모두가 ‘품질’이 되는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죠.


그 중심에는 CTR 만의 독자적인 품질 평가 제도, CBIQ(CTR Built-In Quality)가 있습니다.


CTR 의 CBIQ 란?

CBIQ 는 CTR 이 자체 개발한 고유의 품질 평가 제도로, 2020 년 처음 도입된 이후 매년 진행되고 있습니다.

점수 평가를 넘어, 현장 실행력과 품질 리스크 사전 대응을 위한 체계로 자리 잡고 있죠.


개발부터 양산, 고객 만족 프로세스에 이르기까지 전 주기를 아우르는 이 평가는 IATF 16949 기준과 글로벌 OEM, 주요 Tier 1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개발 6 대 항목, 양산 9 대 항목을 포함해 총 327개의 세부 평가 항목을 통해 꼼꼼히 진행됩니다.


매년 CTR 의 주요 생산 거점을 대상으로 시행되는데요! 올해 2025 년에는 창원, 마산, 대합, 영산, 중국, CTR E 밀양공장이 평가 대상에 포함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올해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은 곳은 2025 년 CBIQ 평가에서 종합 점수 82.2점으로 1위를 차지한 CTR 창원공장이었습니다. 무엇이 이 성과를 가능하게 했을까요?


첫째, 프로세스 준수와 현장 실행력에 기반한 안정적인 품질 관리 체계가 주효했습니다.

둘째, 2024 년과 비교하여 5S 활동과 LPA(계층적 공정심사)를 형식적 점검이 아닌 팀 단위를 재편성해 공장의 실효성에 맞는 문제 해결 활동으로 전환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셋째, 스마트 팩토리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실시간 공정 모니터링과 신속 대응 체계를 연결하고,이를 통해 축적된 품질 지표 데이터를 원인 분석과 의사결정에 효과적으로 활용한 점도 돋보였습니다.

바로 이 ‘실행 중심의 품질 관리 문화’를 정착시킨 점이 CTR 창원의 포인트였습니다.


01.jpg

 

02.jpg

 

03.jpg


이번 시상은 간단한 트로피 수여로 진행되었지만, 현장의 끊임없는 노력과 의미 있는 개선 활동을 기리는 자리였기에 ‘품질을 만들어낸 사람들’에 대한 감사와 존중의 마음이 무엇보다 크게 느껴졌습니다.


CBIQ 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CTR 의 품질 문화 핵심으로 자리할 예정입니다.

기존 점수 평가 구조는 유지하되, 대형 클레임 예방과 직접 연결되는 리스크 기반 평가 체계로 확대될 계획인데요.

이를 통해, 품질 평가제도가 사후 대응이 아닌 사전 예방 중심의 활동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할 예정입니다.


2025 년 우수 사업장으로 선정된 CTR 창원공장에 다시 한번 박수를 보내며,

우리 모두가 만드는 더 나은 품질을 위해 오늘도 현장에서 최선을 다하는 모든 분들을 응원합니다!

  • 목록